본문 바로가기
크로우즈 게임창고/에뮬 창고

[한글/무설치] 샤이닝포스1 - 신들의 유산 / 샤이닝포스2 - 고대의 봉인

by C.Row 2023. 1. 29.
반응형
SMALL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메가드라이브에서 가장 대작이라고 생각하는

 

샤이닝포스1 - 신들의 유산

샤이닝포스2 - 고대의 봉인

 

입니다.

 

샤이닝포스1은 게임보이어드밴스 버전으로 검은용의 부활 이라는 부재를 단 타이틀로 재발매가 되기도 했는데요,

신규 캐릭터의 추가, 숨겨진 동료의 참전시기 (조금 일찍 합류합니다.) , 추가 시스템 등 몇가지 요소가 추가 되긴 했지만,

아쉽게도 한글버전은 없습니다.

 

메가 드라이브로 나왔을 당시 엄청난 재미와 그래픽으로 인해 큰 충격을 주었던 게임이죠.

 

나름의 스토리 구성도 괜찮고, 하나둘씩 본진에 늘어가는 동료들을 볼때는 정말이지 기쁨을 감출수가 없었던 게임입니다.

샤이닝포스1 에서의 숨겨진 동료를 찾을때의 쾌감과 첫 보스의 마법 한방에 끔살 당하는 주인공을 보면서 패닉을 이루 말할수가 없었던..그런 추억속의 게임이네요.

 

샤이닝포스1 이 다소 무거운 분위기라면, 샤이닝포스2 는 다소 밝고 경쾌한 분위기 입니다.

한번 붙잡게되면 시간가는줄 모르고 다음날 아침해를 뜬눈으로 맞이하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해당 에뮬과 원본 롬 / 원본롬에 편의성 패치 / 난이도 패치파일 등을 같이 첨부하였으니

입맛에 맞게 골라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다운로드]

 

SMALL

 

[실행법]

 

압축 푸신 후 Gens.exe 실행 시키신 뒤, 롬파일 불러와 주시면 됩니다.

 

방향키 : 키보드 화살표

스타트 : 스페이스바

터보키 : 탭키

버튼 : z/x/c

 

 

원본은 원본 그대로이니 딱히 설명은 필요 없을듯 하고,

 

편의성 패치 롬과 난이도 패치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PS. 고난이도 패치는 원본 롬에 ~ex.exe 파일 실행해 원본롬에 덮어쓰시면 됩니다.

 

<샤이닝포스1 - 신들의 유산 편의성 패치>
1.편의성 추가 패치의 3가지 적용

2.캐릭터 변경점
맥스가 스파크 LV1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직 후 특정 레벨에 LV4를 배웁니다.
리턴 마법의 MP소모가 0이 됩니다.

요구르트의 성장이 가능
초기 능력치
공격10,방어10,민첩10,이동력7
HP10, MP10
퀵LV4, 어택LV4, 스펠 월LV4, 안티도트LV4
요구르트가 레벨업을 하며 능력치를 얻습니다.

동료 캐릭터의 초기 레벨이 상향됩니다.
동료 캐릭터의 초기 아이템과
배우는 스펠의 레벨이 바뀝니다.
(배우는 종류는 동일)

3.아이템 변경점(10월19일 추가변경됨)
파워포션등 스탯 상승류 아이템이
장비 가능해지며 능력치를 상승해줍니다.
(예: 파워와인 장비시 공격력+3)
반지류로 분류되므로 반지와 동시 착용 불가

블랙링 사용시 블레이즈LV2에서 3으로 상향

빛의 검 사용시 스파크LV2에서 3으로 상향

카오스 브레이커의 프리즈LV3의 범위 상향

타오 수영복 : 방어+6, 사용 시 어택스펠
앙리 미니스커트 : 방어+6, 사용 시 퀵스펠

빛나는 구슬 :블루 전용 무기
공격+6, 공격범위1~2, 사용 시 안티도트

문 스톤 : 잣파 전용 무기
공격+4, 공격범위1~2

문 드롭 : 잣파 전용 반지류 방어+4
사용시 퀵스펠

KENJI : 방어+6, 사용 시 슬로우마법

TEPPOU : 아담과 요구르트 무기
공격+10, 범위 1~2 (5칸), 사용 시 일류트

KAKU-CHAN : 이동+2, 사용 시 안티스펠

YOUJI : 공격+10, 범위1~2, 사용 시 슬립

빛의 검도 카오스 브레이커처럼
전직 후의 아몬과 발바로이가 장비 가능

데빌 랜스의 공격력 약간 상향
사용 시 스펠 월

프로텍트 스태프가 방어 상승으로 변경
사용 시 스펠 월

세인트 스태프가 방어 상승으로 변경
사용 시 오라LV2

어썰트 쉘과 버스터 샷의 공격 범위 확장

몇몇 희귀무기들이 상점에서 판매가
되므로 버려도 상점 메뉴 DEALS에
나오지 않습니다.

스틸소드&스틸랜스&배틀액스가
전직 전 장비가능

4.스펠 변경점
안티도트, 퀵, 슬로우, 어택, 안티 스펠
스펠 월, 일류트, 슬립, 소울스틸이
LV4까지 추가됨.
몇몇 스펠 MP소비량 변경됨.

5.상점 변경점(10월19일 추가변경됨)
2장 부터 무기점 판매품 등급이 오릅니다.
마지막 상점 도구점에서
RAIN OF BLESSING, 파워링, 프로텍트링 판매

6.스탯 최대치 127까지 상승
최대레벨 127까지 상승

 

 

<샤이닝포스1 - 신들의 유산 고난이도 패치>
1.동료 부활이 불가능 합니다.
주인공은 죽어도 됩니다. (소지금은 반정도 줄어듭니다.


2.난이도에 맞춰 아군들이 강해집니다.


3.레벨 최대상한은 127입니다. (마지막 판 정도에 127렙 가능합니다.)
각 스탯 최종상한은 127입니다.


4.일부 캐릭터는 보스들 전용 특성이였던 매턴 회복기능을 가집니다.
일부 캐릭터는 마법에 약간의 내성이 있습니다.


5.세부스테이터스 창에 숫자표기가 99를 넘기면 ??가 되었던것이 3자리까지 표현됩니다.


6.마법데미지가 달라집니다.


7.적들의 특수 공격들이 강해집니다. (브레스,레이져,데몬브레스 등등)


8.일부 캐릭터들의 습득마법이 달라집니다.


9.각종 버프, 디버프 마법들이 레벨4까지 생겨났습니다.
(예를들면 어택LV4는 범위가 아군전체 입니다. (오라 LV4 처럼)


10.각종 아이템들의 능력치와 효과가 달라지게됩니다.
(예:지팡이류가 방어력을 올려주게됩니다.)


11.숨겨진 아이템들이 장비템이 되어 능력치가 생겨났습니다.
숨겨진 템들은 하나도 놓치지 말고 반드시 얻어두세요.


12.빛의검과 어둠의검이 카오스 브레이커를 얻을때에도 사라지지 않게됩니다.


13.무기의 공격범위가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수들이 유용해지니 궁수를 잘 활용 하세요. 적군 궁수도 마찬가지라 공격범위를 잘 파악해두세요.


14.일부 적의 특수공격 범위가 달라집니다.


15.보스들이 강화 됩니다.
일부 보스는 오리지널때와 달리 공략법이 달라집니다.
공략법을 알고 해당 스테이지 클리어레벨만 잘맞추면 무난히깰수있습니다.

 

 

<샤이닝포스2 - 고대의 봉인 편의성 패치>
1. 스테이터스가 99가 넘어가면 ??로 표기되던 것을 3자리 숫자까지 표기됩니다.


2.PETER와 FALCON의 자동 AI가 사라집니다.


3. 미스릴 무기 제작이 한 종류 아이템만 나오도록 변동됩니다.
따라서 나머지 미스릴 무기는 로프트 마을 무기점과 후반 가람성 무기점에 판매합니다.


직업별 미스릴 무기 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Hero, Bird Battler, Baron, Red Baron
= Laevanteinn
(레바테인이 히어로 외 3직업이 장비 가능)


②Paladin, Pegasus Knight = Mist Javelin


③Gladitaor = Rune Axe


④Wizard, Sorcerer = Mystery Staff


⑤Vicar = Goddess Staff


⑥Sniper, Brass Gunner, Bow Knight
= Grand Cannon


⑦Ninja = Gisarme


⑧Master Monk = Giant Knuckles


4. 저주 템들의 저주가 없어졌습니다.


5. 영문판에서 얻을 수 없었던 Life Ring이 후반 가람성 무기점에 판매합니다.
Chirrup Sandals, Shining Ball, Blizzard, Holy Thunder가 후반 가람성 무기점에 판매합니다.
Healing Water, Blessing Rain, Goddess Tear,Hopefull Light, Mithril Silver가 후반 가람성 도구점에 판매합니다.


6. 전직용 아이템들이 핫산 마을에서 판매하게 됩니다. (크라켄전 이후 들리는 로이드가 있는 마을)


7. 레몬이 가입 후 다크 소드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소지만 하고 장비하지 않은 채인데 일부 에뮬레이터에서 
레몬이 장비가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편의상 장비한 상태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샤이닝포스2 - 고대의 봉인 고난이도 개조판>
스토리와 적배치는 동일합니다.
모든 밸런스는 슈퍼하드 난이도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다른 난이도로 할시 적들의 공격력이 줄어들어 너무 쉬워집니다)
디버그 커맨드 비기를 사용해서 클리어 여부를 yes로 하시고 처음부터 난이도 선택가능으로 한뒤 슈퍼하드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디버그 모드 실행-


게임을 켜고 세가 로고가 나오기 시작할때 상하상하좌우좌우 상우하좌상 B(=게임패드의 B에 해당하는키) 를 재빨리 입력하시고 상자열때음악이 나오면 1차성공 -> 그뒤 스타트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채로 START메뉴를 선택하시면 디버그설정이 나오게 됩니다. 스페셜 터보는 YES , 적 조작은 NO , 아군 오토는 NO, 게임클리어는 YES 하시면 그뒤 난이도를 묻고 슈퍼하드 선택해 주세요.


1.스테이터스


HP,MP 공격력등 각종 수치가 3자리까지 표현가능해 집니다. 4자리이상이 될시엔 화면표기가 ???가 됩니다.


HP 최대치는 300이상입니다.
MP 최대치는 255입니다.
공격력 최대치 : 255
레벨과 도핑템으로 오르는 순수방어력 최대치  : 150
순수방어력+장비+서포트 마법으로 올린 방어력 최대치 : 200
순수민첩성 최대치 : 100
순수민첩성+장비+서포트 마법으로 올린 최대치 : 128  (128이 될시 화면표기로는 0이됩니다)
이동력은 오리지널과 동일합니다. 최대치는 9
여기에 이동력증가템을 장비하면 더 오르게 됩니다.


2.레벨링 - 레벨업이 쉬워집니다. 오리지널에서 20레벨이 되는 시점에 40레벨전직이 가능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한번에 얻는 경험치의 최대 : 100전후 (오리지널은 50이 최대)
힐 경험치가 상향됩니다. (1인당 10정도->25정도)
적레벨의 상향으로 빠른 렙업이 가능합니다. (리턴 노가다를 최대한 줄였습니다)
레벨차이에 의한 경험치 감소를 줄였습니다.
적보다 레벨이 낮으면 적 격파시 거의 레벨업하도록 조정해놓았습니다.


3.아군스탯상승치의 상향


전직전에는 그다지 변화가 없으나 (전직전 키우이의 HP는 상향)
전직후에는 모든캐릭터의 스탯상승율이 상향되었습니다.
특히 여성캐릭터들의 보너스가 많습니다.


4.아군가입시의 레벨상향
후반으로 갈수록 가입하는 캐릭의 초기 레벨이 높아져 늦게 가입한캐릭의 노가다를 없앴습니다.


5.전직아이템의 초기보유


전직 아이템으로 전직이 틀려지는 캐릭터들의 경우 동료 가입시부터 전직템들을 지니고 있게 됩니다.
다만 자넷은 실버탱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6.마법의 변경


각종 공격마법의 범위와 위력이 상향되었습니다. 이점은 적에게도 적용됩니다.
리턴의 MP소모량을 0 으로 줄였습니다.
아군이 배우는 마법의 종류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예 : 쉴라의 힐이 오라로 변경)


7.아이템의 변경


각종 무기류들이 오리지널보다 상향되었습니다.
저주아이템의 저주가 사라지고 최강템으로 되었습니다. 범위도상승.
레반틴이 Hero외에도 Baron, Bird Battler, Ninja, Red Baron도 장비가능해집니다.
지팡이류가 방어력도 상승시켜줍니다.


반지류가 상향되었습니다.
(예 : 힘의 반지 : 공격력+5 -> 공격력+30)


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가효과류만 알려드리겠습니다.


Gale링과 Idaten링 : 회피율 업
화이트링 : 카운터 업
블랙링 : 크리티컬 업
이블링 : 회피율 업
각종 이블 무기류 : 더블 어택 업
포스소드 & 다크소드 : 더블 어택 업
데몬 로드 : 회피율 업
아이언 볼 : 더블 어택 업 (보스???의 장비, 최후반 상점판매 : Wizard , Sorcerer , Vicar 장비가능)


각종 장비류에 사용효과가 추가&변경되었습니다.
오리지널에선 장비불가였던 시나리오템이 장비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 장비나 템을 얻을때마다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8.미스릴 대장장이


최종무기류들이 저주가 사라진 이블시리즈가 되면서 각 직업들의 미스릴 제작무기는 이블시리즈가 나오게됩니다.
보우이와 짓포를 제외하면 이블시리즈가 제작, 확률은 100%, 법사들은 데몬로드, 짓포는 100%확률로 기사름 제작
보우이는 레반틴 or 다크소드가 각각50%확률로 제작합니다.


9.상점변화


각무기류들이 오리지널때보다 상위 무기 판매시기가 빨라집니다. (오리지널보다 레벨업과 전직이 빨라지므로)
중반의 어느 시점부터 이동력증가 피망, 레벨업 사과등이 차차 판매하기 시작하니
새로운 마을에 도착할때마다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최종무기가 이블시리즈이니 후반엔 미스릴류 무기가 상점에서 판매합니다.
최후반 상점에서 모든 반지류가 판매합니다. 미스릴, 아이언 볼, 타로스 소드도 판매합니다.
후반 상점에서 각종 레어템을 판매합니다. (힐링레인, 샤이닝볼등등)


10.키우이의 상향


전직전 HP의 증가. 전직후 HP의 증가상향
키우이 브레스의 데미지 상향 (가끔 브레스가 나갔는데 고렙땐 평타보다 약해서 손해보던것을 방지)


11.바커스(로봇)와 머드(골렘)의 상향


최후반에 가입하면서 성능이 좋지않아 거의 안쓰였던 이 둘을 쓸모있게 수정하였습니다.
바커스는 미스릴을 장비템으로 장비가능 : 미스릴 = 공격력+50, 방어력+50, 공격범위1~3칸
바커스는 미스릴을 사용템으로 사용가능 : 사용시 레이져가 나갑니다.
머드는 골렘의 팔을 장비가능합니다. 가입용으로 사용한것과 별도로 후반상점에 추가판매합니다.
골렘의 팔 = 공격&방어+50, 공격범위1~3칸, 골렘의 팔 사용템으로 사용시 스노우 브레스LV3
미스릴과 골렘의 팔은 여러번사용해도 부러지지 않습니다.






12.적들의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장비도 상향하고 아군들도 상향해서 게임이 쉬워보이지만 적들도 이에 맞춰 상향하였습니다.
적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슈퍼하드 난이도에 밸런스를 맞추었으니 슈퍼하드로 하셔야 고난이도가 됩니다.


적의 HP가 상향 되었습니다.
적의 공격력이 상향 되었습니다.
적의 방어력이 어느정도 상향 되었습니다.
(방어력은 너무 올리진 않았습니다. 타격감이 나빠지므로...)


일부적은 오리지널때보다 상위의 장비를 착용하고 나옵니다.
(그래도 최종 공격력은 해당 스테이지의 밸런스에 맞춰지므로 별의미는 없습니다.)


모든 적들의 스탯은 스테이지 별로 밸런스들이 맞춰지게 됩니다.
추천전직시점 스테이지까지의 적들은 너무강해지진 않습니다.


적처치시 받는 금화가 상향되었습니다.
레벨이 높은 적은 더욱더 많은 돈을 주게됩니다.
보스처치시 받는 금화는 매우높습니다.


보스들이 상향됩니다. 
오리지널에선 너무 쉬웠던 보스들을 어느정도 긴장감있게 상향하였습니다.

 

 

 

- 샤이닝포스1 -

 

 

- 샤이닝포스2 -

 

반응형
LIST